아동 노동의 70%는 농가에서 이루어진다. /국제노동기구(ILO) 제공

국제노동기구(ILO), 워크프리재단(Walk Free Foundation), 국제이주기구가 현대판 노예 제도의 어마어마한 규모를 밝혔다.

유엔 총회에서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, 2016년 기준 전 세계적으로 4천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노예 같은 삶을 살고 있다.

이 현대판 노예제도로 고통받고 있는 사람의 대부분이 성인여성과 소녀이다. 4천만 명 중 2,900만 명이 여성이며, 이는 71%에 달한다. 또한 성매매 노동의 99%가 여성이고, 강제 결혼 피해자의 87%가 여성이다.

이 자료는 현대 노예제도의 4천만 명의 희생자 중 2,500만 명이 강제 노역에 처했고, 1,500만 명이 강제결혼을 하게 되었다고 밝혔다.

또한 아동 노동의 추정치를 발표했는데, 5~17세의 어린이 약 1억 5,200만 명의 아동이 노동 착취의 대상이 되었다. 아동 노동은 주로 농업에 집중되어 있으며, 아동 노동의 70.9%가 농업 분야에서 일하고 있다. 또한 나머지 17.1%의 아동이 서비스업 분야에, 11.9%의 아동이 산업계에서 일하고 있다.

가이 라이더 국제노동기구(ILO) 사무총장은 “우리가 이러한 재앙을 시급히 해결하지 않으면, 세계는 지속가능발전목표(SDGs)를 이룰 수 없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ILO는 분명하게 보내고 있다. 이 새로운 측정치가 강제 노동과 아동 노동을 막는 해결책을 만들어내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.”라고 말했다.

워크프리재단(Walk Free Foundation)의 창립자이자 이사인 앤드류 포레스트는 “우리 사회에 4천만 명의사람들이 현대판 노예 제도로 고통받고 있다는 사실은 우리 모두를 괴롭게 한다. 우리가 지난 5년간 데이터를 수집해 온 결과, 8천 9백만 명의 사람들이 며칠에서부터 5년까지 현대적인 노예 제도의 형태를 경험했다. 이것은 오늘날 우리 사회의 극심한 차별과 불평등, 착취를 보여주고 있다. 이제 이 모든 것을 그만둬야 한다. 우리는 비즈니스, 정부, 사회 등 현실에서 이러한 것들을 바꿔야만 한다.”고 말했다.

이러한 현대 노예제도, 아동노동, 인신매매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발전목표(SDGs)를 달성하기 위해 정부, 유엔 기구, 노동자 단체, 민간 및 시민 단체 등이 파트너를 맺어 노력하고 있다.

의견 남기기

Please enter your comment!
Please enter your name here